2025. 5. 22. 09:33ㆍ로아 팁과 노하우
로스트아크 세팅 비용 완화?
보석과 재화, 지금 팔아야 하는 이유
이 글은 개인적인 분석과 주관적인 시각이 포함된 글입니다. 전재학 디렉터의 발언과 현재 게임 내 경제 흐름을 바탕으로 한 해석이므로, 단순 참고용으로만 받아들이길 바랍니다.
세팅 비용 완화, 그 의미는?
전재학 디렉터가 5월 20일 라이브 방송에서 세팅 비용을 전반적으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이 말은 곧 스펙업을 위한 과정에 들어가는 비용이 줄어든다는 뜻이다.
그런데 유저 입장에서 세팅 비용이 줄어든다는 건 단순한 이득이 아니라, 반대로 생각하면 이미 확보한 재화의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보자. 세팅 비용 중 대표적인 것이 보석과 강화 재료다. 이건 유저 간 거래로 유통되는 대표적인 스펙업 수단이고, 가격이 곧 시세이자 자산이다.
전재학 디렉터가 이걸 싸게 만들겠다는 건, 유저들이 가진 이 자산이 가치 하락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1620 완화 → 1640 양산 → 재화 폭락
이번 발표에서 또 하나 주목할 점은 1620 장비레벨 완화다. 이건 곧, 유저들이 훨씬 쉽게 1640 레벨 캐릭터를 찍을 수 있다는 뜻이다.
1640 캐릭터가 많아진다는 건, 큐브나 쿠르잔 전선 같은 보상 콘텐츠를 더 많은 유저가 매일 도는 구조가 된다는 말이다.
그럼 어떻게 되나? 수요는 그대로인데, 공급만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특히 보석처럼 소모가 될수없는 구조일수록 급격한 우하향 시세 흐름을 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이미 장비 계승은 없다는 점에서, 지금부터 공급되는 강화 재료는 모두 쌓이는 ‘잉여’ 재료가 된다.
보석 광휘 패치와 나이스단
사실 전재학 디렉터는 이번 세팅 비용 완화 이전에도, 보석에 손을 대려는 시도를 했다.
그게 바로 광휘 보석 패치다.
이 패치는 나이스단(같은 직업의 캐릭을 여러 개 키워 보석을 돌려쓰는 세팅 방식)을 견제하려는 목적이 있었고, 광휘 보석에 추가 공격력을 붙여 보석 효율에 차이를 두려고 했다.
하지만 결과는 실패였다.
나이스단 유저, 특히 서포터와 변신 클래스 유저들의 반발이 심했고, 결국 디렉터는 광휘 보석의 추가 공격력을 삭제하며 해당 패치를 철회하게 됐다.
즉, 나이스단은 지금도 유효하다는 것이다.
나이스단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
나이스단이 유지된다는 건, 보석의 수요 구조가 왜곡된 채로 지속된다는 것이다.
보석을 캐릭터 간에 돌려써야 효율이 나오니, 아무리 신규 클래스가 나와도 사람들은 기존 직업만 반복해서 키운다.
이건 곧,
- 신규 클래스 매출이 줄고
- 점핑권이나 이벤트가 나와도 효과가 떨어지고
- 유저들이 계속 같은 캐릭터만 반복 육성하며
- 경제 흐름도 고착화된다는 뜻이다.
전재학 디렉터는 이 점을 인지하고 있었고, 광휘 보석 패치로 흐름을 끊으려 했으나 실패한 셈이다.
결국 방향을 바꿔, 보석 가격 자체를 폭락시키는 방식으로 나이스단의 동기를 없애려는 움직임이 보인다.
진짜 목적은 ‘보석과 재화의 가격 붕괴’
보석이 비싸니 나이스단이 생긴다.
그러니 보석을 싸게 만들면, 굳이 나이스단을 할 이유가 없다.
사람들은 이제 원하는 캐릭터를 자유롭게 키울 수 있게 된다.
전재학 디렉터는 이 그림을 그린 것이다.
1620 완화를 통해 1640 캐릭터 양산 → 큐브·전선 수급 폭발 → 보석 및 재화 공급 증가
장비 계승 제거 → 재료 소비처 소멸 → 강화 재료 시세 하락
레이드 난이도 완화 → 스펙업 필요성 하락 → 고레벨 보석 수요 감소
이 모든 흐름이 향하는 종착지는 세팅 비용 저렴화가 아니라 ‘기존 자산 가치 하락’이라는 점을 반드시 인지해야 한다.
그래서 지금 해야 할 일은?
정리하자면, 2025년 6월 21일 로아온 전까지는 보석과 강화 재료 같은 거래 가능 재화를 최대한 정리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본다.
보유 중인 고레벨 보석이나 남는 재료가 있다면,
가격이 아직 안정적인 지금 시점에서 미리 처분하는 것이 리스크 회피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전재학 디렉터는 게임의 ‘세팅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구조적인 움직임을 취하고 있고, 이 흐름은 단기적으로 골드 기반 자산의 하락을 유도할 것이다.
향후 신규 재화가 추가되거나 보석 시스템에 근본적인 변화가 생기기 전까지는,
기존 자산의 유동화 → 캐릭터 전환 or 투자 자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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